충남방송

CJ헬로 충남방송은 충남 도민이 원하는 다양한 콘텐츠를 만듭니다.
충남방송은 당진∙서산∙태안∙예산∙홍성∙청양 지역, 헬로TV 디지털 채널 25번(일반 케이블 채널 4번)에서 만나실 수 있습니다.

지역방송국 지역방송 홈
를 클릭 하시면 관심지역으로 설정됩니다.
서울
경기/인천
강원
충청
전라
대구/경북
부산/경남
오늘의뉴스 | 뉴스 | 충남방송 | CJ Hello
[이슈피플] 충남 저수온 피해 현황과 대책은? 구분환경(정선영 기자) 2019.01.11 18:00:03

<앵커>
최근 한파가 이어지면서 가로림만과 천수만 등에 저수온 주의보가 발령됐습니다. 수온이 이대로 계속 떨어지면 어류들이 동사할 수 있어 양식장에선 비상이 걸렸는데요. 자세한 내용 살펴보겠습니다. 충남도 수산자원팀 김종락 팀장 전화연결돼있습니다. 팀장님 안녕하세요.


1. 네, 먼저 우리지역 충남에서 저수온으로 인한 양식장 피해가 있는지 궁금한데요.

양식현황은 현재 천수만, 가로림만 등 어류는 주로 조피볼락, 숭어 등 삼백사십칠만이천마리, 전복은 근소만에 오백삼십구만일천마리가 양식되고 있습니다.

가로림만과 천수만에 저수온주의보가 발령되었지만 현재까지는 저수온 피해는 없는 상황입니다.

2. 아직 별다른 피해가 없다니 다행입니다. 그렇다면 저수온주의보는 어느 시점에 발령되는 건가요?

저수온 발령 기준은 저수온 관심단계, 저수온주의보, 저수온경보가 있습니다.

저수온 관심단계는 수온이 4℃시에 도달하는 저수온 주의보 발령이 예측되는 약 7일전 발령됩니다.

저수온주의보는 수온이 4℃가 도달할 것으로 예측되는 해역에 발령됩니다.

저수온경보는 수온이 4℃ 이하가 3일이상 지속되거나, 계속 저수온의 지속이 예상되는 해역에 발령됩니다.

평년수온으로 회복시 주의보가 해제됩니다.

충남지역은 현재 가로림만은 지난해 12월 28일 14시에, 천수만은 금년 1월 7일에 저수온주의보가 발령되었지만 피해는 없습니다.

3. 현재 저수온 주의보가 발령된 곳의 어민들은 양식장 관리에 더욱 신경써야 할 텐데요. 현재 충남도에선 어떤 대책을 세우고 있습니까?

한파 및 저수온에 따른 양식방법별 어장관리요령을 시·군에 배포하여 어업인이 대응하도록 하였습니다.

저수온대비 어종별 양식장관리 매뉴얼을 시·군에 배포하여 어업인에게 홍보하였습니다.

지난해 12월 20일에는 서해연안 동계 저수온 대비 어업인 간담회를 개최하여 저수온 피해예방에 대비하였습니다.

현재는 매일 해역별 저수온 모니터링 실시하고 저수온 특보사항을 sns 활용 어업인에게 대비할 수 있도록 전파하고 있으며, 특히 밴드를 활용하여 즉시 공유하고 있습니다,

저수온 피해 대비 도와시군 현장대응팀을 구성하여 휴일도 없이 운영하는 등 현장 지도활동을 강화 하여 피해에방에 주력하고 있습니다.

4. 피해를 막기 위해서 각 양식어가에선 어떻게 대응하는 게 좋을까요?

저수온 대비 면역증강제 투여, 먹이공급 절식, 조기출하

저수온 어류 소화기능 저하

수산과학원 해양환경정보 수시로 체크

피해발생장소, 피해물량 등을 관할 시·군 읍면동 사무소에 서면으로 신고하시면 됩니다.

5. 끝으로 방송을 통해 전하고 싶은 말씀이 있다면요?

충남도에서는 기후변화 대응 천수만 중·장기 관리방안으로 도 차원의 재해상습어장 관리를 위한 용역 및 역간척 등 대안을 계획하고 있습니다.

현재 고수온 저수온으로 천수만 재해피해 상습지역은 가두리양식장을 외해로 이설 추진하려고 중층침설식 가두리양식 시범사업을 추진 중에 있습니다.

또한, 천수만내 재해상습해역중 일부는 관광형 낚시터 개발로 관광체험 소득형 어장으로 개발 유도할 예정입니다.

고수온 저수온에 강한 대체품종 개발 및 온배수를 활용한 중간어·성어 월동양식단지를 구축할 계획입니다.

금년에도 저수온에 의한 피해가 발생되지 않도록 현장대응팀을 중심으로 현장지도 활동 및 어장예잘을 강화 하여 피해예방에 주력하겠습니다.

팀장님, 오늘 말씀 여기까지 듣겠습니다. 고맙습니다.
지금까지 충남도 수산자원팀 김종락 팀장이었습니다.


▶우리 지역의 이야기가 시작되는 곳, 채널 25번 CJ헬로 충남방송
[뉴스인충남] 월~금 오후 3시, 심층 이슈 토크
[헬로TV뉴스충남] 매일 저녁 7시, 빠르고 정확한 종합뉴스
☎ 제보 010-2186-0410 / 페이스북 '충남방송'/ 카카오톡 '제보25'



< 가장 빠르고 정확한 지역소식 ©CJ헬로, 무단 전재·재배포금지 >